미나리는 정유성분으로 인하여 독특한 향과 맛을 지니기도 하지만. 비타민 A와 비타민 C. 칼슘. 철분 등 무기질이 풍부한 알칼리성 식품으로 특히 나른한 봄에 섭취하면 신진대사를 도와 몸에 활력을 준다니 일석 다조의 효과를 누리는 셈이다.
‘동의보감’이나 ‘본초습유’에 따르면 ‘미나리는 머리를 맑게 하며 대장과 소장을 원활하게 해주는 등 신진대사를 촉진시키고 또한 고열을 내려주며 류머티즘에 효과가 있는 등 여러 가지 병의 증세에 효과적이다’라고 기록되어 있다. 미나리는 혈압을 내려주는 효능이 인정되어 고혈압 환자들이 즐겨 찾는 식품이며. 변비를 해소하고 독을 제거하는 작용도 있다고 알려져 있다. 최근 연구결과를 살펴보면. 미나리가 간염이나 위염에 효과적이라는 결과가 보고되고 있다.
미나리의 함유 성분을 분석해본 결과. 단백질. 지방. 다른 무기물과 함께 플라보노이드라고 불리는 식물성 색소 물질인 퀘르세틴과 캠프페롤 등을 함유하고 있다. 퀘르세틴은 항산화 물질로 체내 세포를 산화시키는 물질로부터 보호하고 항염증. 항암에 유효한 물질임이 밝혀지고 있다.
퀘르세틴은 유방암. 대장암. 난소암. 위암. 방광암에 항암 효과가 있는 것으로 밝혀졌다. 또 세포를 이용한 연구결과에 의하면 세포주기의 하나인 G2/M이라고 불리는 세포분열 과정을 억제하고. 세포사멸을 유도하여 폐암을 억제할 수 있다.
캠프페롤은 대장암 세포의 증식을 억제하는데. 이는 단백질(rdtinoblastoma protein)의 인산화를 감소시키기 때문이다. 이로 인해 세포주기 진행을 촉진하는 단백질들의 유전자 전사가 감소되어 세포주기가 G1기에서 S기로 이행되지 않기 때문에 세포증식이 억제된다. 캠프페롤은 대장암. 유방암. 폐암. 전립선암 등에서 세포사멸을 유도하여 세포의 증식을 억제하는 것으로 밝혀졌다. 특히 이 두 가지 물질을 함께 처리했을 때. 암세포의 증식 억제가 현저히 증가했다는 연구결과도 보고 되었다.
미나리는 칼슘. 칼륨. 비타민C. 카로틴. 식물성 섬유가 많이 들어 있습니다. 그중에서도 카로틴은 체내에서 비타민 A로 변하게 됩니다. 대표적인 효능은 향기를 내는 정유 성분은 발한(發汗). 보온 작용을 하며 냉증이나 감기에 잘 듣습니다. 또 빈혈을 예방하고 변비를 막아주며 혈압강하. 해독작용을 하여 고혈압. 동맥경화. 황달에 효과가 있다.
특히 돌미나리는 해독작용이 뛰어나 간경화. 간염. 황달에 많은 도움이 되며 여성들의 갱년기 장애. 신경통. 류머티즘. 심장병에 도움이 된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이렇게 좋은 미나리도 조심해야 할 여성들이 있다. 여성에게 있는 일종의 신경 증세인 도증(道症)이나 알레르기 체질은 먹지 말아야 한다.
▶돌미나리 차(茶)로 마시는 법
1. 차 끓이는 법
① 돌미나리를 흐르는 물에 살짝 씻는다.
② 돌미나리 15g을 물 1ℓ를 넣고 끓인다.
③ 끓기 시작하면 중불에 30분에서 한 시간 가량 더 끓인다.
④ 다 달여지면 건더기를 걸러서 마신다.
2. 마시는 법
일일 2~3회 정도 해서 따듯하게 드시는 것이 좋으며. 전통 찻잔에 따라서 드시면 그 향과 맛을 더욱 느끼실 수 있다.
3. 차 우려내는 법 (다기(茶器)를 이용할 경우 ) : 연하게 드실 때
① 돌미나리 3g 씩 흐르는 물에 살짝 씻는다. (반 첩 이하 분량)
② 위 재료를 1인 다기 또는 다관(2인 이상)에 넣는다. 다관= 차 주전자
③ 끓인 물을 다관에 붓고 5분에서 10분 정도 우려낸다.
④ 우려내면 차 잔에 따라서 먼저 향기를 음미하고 마신다.
⑤ 3 ~ 6 회 정도 계속 우려서 마신다.
※ 돌미나리의 대표적 효능
1. 해독작용
해독작용이 매우 뛰어나 체내의 각종 독소들을 해독하는 효능이 있어 봄철 황사철에 먹으면 좋습니다.
2. 수족냉증 치료
미나리의 성질은 냉하나 혈액순환을 돕는 효능이 있어 수족냉증에 도움이 됩니다.
3. 변비
섬유질과 비타민C 성분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어 변비에 도움이 됩니다.
4. 피부미용
노화를 방지해주는 호르몬인 콜라겐 성분을 생성시켜주고 강화해주는 효능이 있어 피부의 주름과 잡티를 제거해 줍니다.
5. 혈관계 질환
혈관 내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추는 효능이 있어 고지혈증. 고혈압 등과 같은 혈관계 질환에 도움이 됩니다.
6. 지혈 효능
돌미나리는 피를 지혈하는 효능이 탁월합니다. 때문에 여성의 하혈과 월경 과다증에 좋으며. 대하증에도 효능을 보입니다. 특히. 소양인에게 좋습니다.
7. 스트레스 해소
돌미나리는 정신을 맑게 해 주는 효능이 있습니다. 철분의 흡수율을 높여주기 때문입니다. 때문에. 신경쇠약증이나 스트레스 해소에 효과적입니다.
※ 돌미나리 부작용 및 주의점
돌미나리는 차가운 성질로 열을 낮춰주는 작용을 하는 식품입니다. 따라서 평소 몸이 차거나 소화가 잘 안 되는 분들이 섭취하게 되면 복통과 설사 같은 부작용이 나타날 수 있어 소량씩 섭취해보시는 것이 좋습니다.
– 위장이 약한 경우
돌미나리에서 풍기는 특유의 강한 향이 소화기를 자극할 수 있어서 체질에 따라 소화력이 약하거나 위장이 안 좋은 분들은 소화성 궤양과 같은 부작용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되도록이면 익혀 먹는 것이 좋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