키토산 효능과 부작용

키토산 효능

키토산은 새우, 게, 가재 등의 갑각류 껍질에는 키틴이라는 성분이 있는데요. 이 키틴에서 아세틸기를 제거하면 얻을 수 있는 성분이 키토산입니다. 키토산은 육류나 기름진 음식을 자주 섭취하는 사람의 지방 흡수를 줄여주며, 담즙산과 결합하여 콜레스테롤 수치를 내려주고 소장에서 지방을 캡슐 중량의 5배나 흡수하여 대변으로 배출시켜주어 지방 흡수를 방해하는 역할도 뛰어나다고 합니다. 그뿐만 아니라 키토산은 섬유나 화장품 폐수 처리 등에도 활용된다고 하는데요. 오늘은 키토산 효능에 대해 알려드리겠습니다.

1. 항암 효과
키토산에 함유된 올리고당은 면역 세포의 기능을 높여주어 암세포를 억제하고 암세포를 공격하여 항암 작용에 도움을 줍니다. 한 연구에 따르면 직접적으로 암세포를 제거하는 것은 아니지만 환자의 면역력을 키워주고 종양에 붙어서 암세포가 증식하는 것을 방해해 주어 암을 이겨내는 데 도움을 준다는 결과가 있었습니다. 그뿐만 아니라 일본에서는 일찍부터 다양한 키토산 제품이 출시되어 암 재발 억제의 목적으로 쓰이고 있습니다.

2. 콜레스테롤 수치 감소
키토산은 몸밖으로 불순물의 배출을 촉진해 주며 혈액 내 콜레스테롤 수치 감소에 도움을 주고 지방의 침착을 방지해 줍니다. 또한 당이 흡수되는 것을 조절해 주어 일정한 혈당이 항상 유지될 수 있도록 도와주어 당뇨 개선에 효과적입니다.

3. 피부 미용, 상처 치유
키토산은 항산화 효과가 있어 노화를 억제해 주며, 항균, 보습 효능이 있어 건조한 피부에 도움을 주어 아토피와 여드름 개선에 효과적입니다. 또한 상처 치유를 촉진해 주어 새로운 세포를 증가시켜주는데요. 상처의 흔적을 남겨놓지 않고 면역력 향상에 도움을 주어 인공 피부나 혈관, 콘택트렌즈, 수술용 실 등의 의료용 제품을 개발할 때도 사용됩니다. 그뿐만 아니라 피부 보습과 자외선 차단, 모발 보호 등의 효능이 있어 화장품의 원료로도 쓰입니다.

4. 다이어트, 숙취해소
키토산은 체내에 쌓인 지방을 흡착해 배출하는 효능이 있으며 지방 분해 효과가 있어 다이어트에 도움을 줍니다. 키토산을 가수 분해시켜 생산되는 키토산 올리고당이 비만 억제에 상당한 효과가 있다는 연구결과도 있습니다. 또한 키토산은 아세트알데히드가 축적되는 것을 막아주고 배출해 주며, 혈액 속 알코올의 농도가 상승하는 것을 방지해 주어 숙취 해소에 도움을 주고 음주 후에 오는 머리 아픔과 속 쓰림을 완화해 줍니다.

5. 혈당 감소, 당뇨 예방
키토산은 혈당을 조절해 주기 때문에 당뇨를 예방하고 개선하는 데 도움을 주는데요. 키토산 올리고당을 지방세포로 성장하는 지방 전구세포에 처리한 결과 세포분화가 80% 이상이 억제되었고, 비만과 당뇨를 동시에 가지고 있는 쥐를 대상으로 한 실험에서 체중 증가 및 혈당 상승이 현저히 감소하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6. 식중독균 사멸
키토산은 식중독균을 사멸시키는 효능이 있어 김치를 담글 때 키토산을 넣으면 건강에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실제로 김치 공장에서는 김치 제조 과정에 키토산을 첨가하는 것이 일반화되었다고 합니다.

7. 중금속 배출
키토산은 납, 카드뮴, 수은, 크롬 등의 중금속을 흡착하는 효능이 있어 키토산을 소재로 한 건강 기능 식품이 체내 중금속 배출에 도움을 준다고 합니다. 미국, 유럽에서 행해진 임상 실험에서 몸속 오염 물질 및 중금속을 흡착해 내보낸다는 결과가 있으며, 특히 식물의 몸을 구성하는 주요 성분인 셀룰로오스와 같은 결합 구조를 가지고 있어 키토산의 동물성 식이섬유는 신체 내에 흡수되지 않고 배출되는데요. 이 과정에서 오염 물질과 중금속을 내보냅니다.

8. 혈관 질환 예방
키토산은 콜레스테롤 수치 조절에 도움을 주어 고혈압, 고지혈증, 동맥경화 등과 같은 혈관 관련 질환을 예방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 키토산 부작용

키토산은 하루 섭취량 3000~4000mg으로 과다 섭취할 경우 설사나 구토, 이뇨 작용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또한 지용성 비타민(A, D, E, K)의 흡수를 방해하는 성질이 있으며 갑각류 알레르기가 있는 분들은 주의가 필요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