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지버섯의 다른 이름은 민자주방망이 버섯으로 불리며 해가 없는 곳에서는 흰색으로 그렇지 않을 때는 자주색을 띠는
깊은 산속에서 볼 수 있는 야생버섯입니다.
주로 강원도 지역에서 자생하며 재취하기 좋은 계절은 가을입니다. 저칼로리에 식이섬유와 단백질 성분이 풍부하여 영양가치가 높은 편입니다. 그 외 비타민, 무기질 성분도 많아 각종 질병, 질환을 예방하는데 효과가 있습니다.
민자주방망이 버섯’이 정식 명칭입니다.
※ 가지 버섯 효능
1. 다이어트
100g 기준 28kcal 저칼로리로 체중조절에 도움이 됩니다. 풍부한 식이섬유와 미네랄로 인해 적은 양만 섭취해도 포만감을 주기 때문에 비반 관리를 하는 데 있어 효과가 그만이다.
2. 피부미용 개선
가지 버섯에 함유되어 있는 단백질, 니아신, 나트륨, 당질, 비타민 등의 성분이 혈관을 확장시켜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추고 혈당을 조절해 주는 능력이 있고 체내 노폐물을 배출시켜주고 수분을 공급해주어 피부의 탄력을 유지시켜주는 역할을 해준다.
3. 간 기능 개선
가지 버섯에 함유되어 있는 칼륨 성분이 혈액 내 나트륨과 혈압을 조절하고 노폐물을 제거해 준다. 또한 양질의 단백질과 식이섬유가 풍부해 몸의 기운을 상승시켜주고 면역력을 높여준다.
숙취해소, 피로 해소의 효능을 가진다.
4. 골다공증 예방
가지 버섯은 칼슘 성분이 풍부해 뼈와 치아 건강에 도움을 준다. 또 근육을 생성해 주고 신경기능을 상승시켜준다. 혈액의 응고를 막아주는 효과도 있다.
5. 빈혈 예방
우리는 철분이 부족하게 되면 피로감을 쉽게 느끼고 어지럼증을 호소한다. 가지 버섯은 여성과 어린이 임산부 등 철분이 부족하기 쉬운 대상에게 충분한 영양을 공급해 주어 피로감을 줄여주고 공부를 할 때 집중력 향상에 도움을 준다.
※ 구입요령
가지버섯은 대가 굵고 갓이 고르고 깨끗한 것이 좋습니다. 신선한 버섯일 때 분명한 자색을 띠며, 성장하면 오황색-갈색으로 퇴색해서 가지버섯의 색깔을 잘 확인해야 합니다. 가지버섯은 토양 가운데 중금속, 말하자면 납, 구리, 특히 수은을 흡수하여 자실체 안에 축적하는 습성이 있습니다. 때문에 구입할 때 채취 지역이 오염지역이 아닌지 잘 알아봐야 합니다.
※ 가지버섯 먹는 방법
가지버섯은 채집하면 흙이 묻어있는 뿌리 부분을 충분히 잘라낸 후 신선할 때 끓는 물에 데쳐 물에 담가 하루 가량 물에 우려서 요리해 먹습니다. 오랫동안 보관하기 위해서는 소금에 절여 두며, 염장한 버섯을 먹기 위해서는 하루 정도 물에 담가 소금기를 우려낸 다음 요리를 합니다.
가지버섯을 말리면 질기고 뻣뻣해지며, 약간 비린내가 나기 때문에 소금에 염장을 하는 것이 좋습니다. 소금에 절이면 비린내가 없어지고 보라색이 짙어집니다. 가지버섯의 요리는 전골, 볶음, 무침, 장국용으로 사용하며, 볶음을 하거나 무침을 할 때는 들기름을 사용하면 비린내가 없어지고 좋습니다.
○ 가지버섯 초간장 무침
가지버섯의 흙이 묻은 부분을 칼로 잘라내고, 끓는 소금물에 데쳐 찬물에 헹군 후 물기를 빼놓습니다. 다시마물, 초, 간장, 마늘을 이용하여 초간장액을 만들고, 당근, 고추를 데쳐 채썰어 놓습니다. 접시에 버섯, 당든, 고추 등을 올린 후 초간장액을 붓고 깨소금을 약간 치면 맛있는 초간장무침이 됩니다.
○ 가지버섯 양념 볶음
가지버섯을 손질한 후 끓는 소금물에 데쳐 찬물에 헹군 후 물기를 빼놓습니다. 버섯을 얇게 찢어 진강장을 약간 넣고 볶습니다. 버섯이 익으면 양파, 마늘, 빨간고추, 청고추를 넣고, 진간장을 조금 넣고 약한 불에 볶습니다. 간을 맞추고 볶은 다음에 참기름을 쳐서 살짝 볶은 후 깨소금을 뿌리면 맛있는 가지버섯 양념 볶음이 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