간에 좋은 음식과 차

우리 몸의 청소부로 알려져 있는 장기 간! 몸속 오염된 부분을 정화시키고 맑게 만들어 주는 기능을 담당하는데, 가장 큰 장기인 동시에 가장 중요한 장기이기도 합니다. 특히 간은 우리 몸의 1차 해독 기관으로, 우리 몸속 해독의 75%를 담당하고 있습니다.

침묵의 장기로 알려진 간은 70% 이상 손상되어도 자각 증상이 거의 없다는 사실을! 때문에 미리미리 간의 건강을 살피고 지키는 것이 중요합니다.

오늘은 직장인들이 가장 혹사시키는 장기인 간의 건강에 대해 알아보려고 합니다.

※ 간이 보내는 위험신호들

1. 피부에 점, 쥐젖, 여드름이 생기고, 윗배가 불쾌하고 통증이 있을 수 있다.

2. 배에 가스가 자주 차고 소화가 되지 않는다.

3. 멍이 자주 생기고 다리가 자주 붓는 증상도 있다.

4. 간과 피부 트러블은 상관이 없다고 생각하지만

 간은 해독 기능과 연관성이 있기 때문에 주의할 필요가 있다.

5. 윗배가 불쾌하거나 통증이 있을 수 있다.

6. 때로는 옆구리 담에 자주 걸리기도 한다.

7. 피로와 소화불량과 같은 간 기능장애 증상이 나타난다.

이런 증상이 있다면 간 이상에 대해 의심을 해볼 필요가 있습니다.

간 기능에 대해 방심하는 분들이 많은데 40대 남성 가운데 30%가 지방간이며, 여성의 경우도 15% 가까이 됩니다.

※ 간경병증을 주의하라!

간 건강에 신경을 써야 하는 이유는 간은 한번 나빠지면 쉽게 회복이 안되기 때문입니다. 간경변증은 간이 단단하게 굳는 병을 말합니다. 만성 간염이 오래되어 방치되면 간경변증으로 진행됩니다. 지방 간이나 간염은 회복이 가능하지만, 간경변증은 간세포가 죽어 섬유화 변성을 일으켜 간이 굳어버리기 때문에 회복이 불가능합니다. 간경변증 역시 전조증상이 거의 없습니다.

간경변증을 유발하는 원인은 만성 B형 간염, 알코올성 간경변, C형 간염 순입니다. 특히 과음으로 인한 알코올성 지방 간도 그 원인 중 하나이기 때문에 지나친 음주는 금물! 무엇보다 한번 손상되면 회복이 어렵기 때문에 더욱 간이 보내는 신호에 주의를 기울여야 합니다. 결코 쉽지 않은 간 건강 챙기기! 이번에는 일상생활에서 간편하게 챙길 수 있는 간에 좋은 음식과 간에 좋은 차도 살펴보겠습니다.


※ 간에 좋은 음식은?

1. 간에 좋은 벌나무

일반적으로 간에 좋은 약초로 헛개나무를 떠올리는데 헛개나무는 숙취와 주독을 해독하는데 도움이 있고, 벌나무는 간에 쌓인 독을 해독해 간세포를 살리는 효능이 있고 간암에 좋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2. 감태

녹조류에 속하는 감태는 간 기능을 활성화시키는 최고의 천연 간 영양제입니다. 정식 이름은 가시파래, 아미노산과 아스파라긴이 많습니다. 감태는 매생이보다도 칼슘과 칼륨 함량이 높아 우리 몸에 좋지만, 열을 가하면 영양소가 많이 파괴됩니다.

3. 우슬

아마 어릴 때 다들 한 번쯤 경험이 있을 것 같은데, 산이나 들에 갔다가 바지에 가시 모양의 씨가 붙었던 기억이 있을 겁니다. 그게 바로 쇠무릎지기라고도 불리는 우슬입니다. 우슬은 간과 관절에 모두 효과가 있는 약초로 간의 해독왕이라고 알려져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우슬은 차로 마실 때 우슬 30g에 물 2리터 정도에 달여 하루 2-3회 먹으면 좋다고 합니다.

4. 홍합

간 기능을 회복시켜 주는 타우린, 베타인, 아르기니 성분이 들어 있어, 간에 지방이 쌓이는 것을 억제하고, 간의 독소를 제거하고, 간 손상을 예방합니다. 홍합은 생으로 먹는 것보다 삶아서 말렸을 때 타우린 함량이 2배 이상 증가합니다.

5. 부추

부추 역시 혈액순환 개선과 간 기능 강화에 도움 되는 해독작용 효능이 뛰어난 간에 좋은 음식입니다. 간에만 좋은 것이 아니라 소장과 대장에도 좋습니다.

6. 민들레

민들레는 간에 좋고 위궤양에도 좋은 음식입니다. 특히 민들레는 간 기능의 회복, 간염, 위염 등 염증 치료에 좋습니다. 그냥 먹으면 엄청 쓴 거 아시죠? 먹기 힘들면 가공된 건강식품으로 대체해도 됩니다.

7. 마늘

마늘은 세계 10대 건강식품으로 마늘의 알리신 성분은 살균, 항균 작용을 하며 면역력에도 도움이 됩니다. 만성피로로 고생하시는 분들이라면 마늘을 추천합니다.

그밖에 간에 좋은 음식들

토마토, 청국장, 당근, 복숭아, 다슬기, 양배추, 버섯, 율무, 우엉, 결명자, 칡, 추어탕, 오가피


※ 간에 안 좋은 음식

술, 유제품, 튀긴 음식, 과자, 인스턴트 음식, 흰쌀, 밀가루
보시면 아시겠지만 육류와 기름진 음식 대신 채소 위주의 식습관, 가공된 식품보다는 천연의 재료로 만든 식품들이 간에도 좋고 몸에도 좋은 음식입니다.
간에 안 좋은 음식을 피하는 것만으로 간의 건강을 챙길 수 있습니다.


※ 간에 좋은 차는?

앞서 언급하기도 했는데 간에 좋은 차로 가장 많은 사람들이 알고 있는 것이 바로 헛개 차입니다. 헛개나무를 달인 물로 간과 숙취에 좋은 차입니다. 일반적으로 간에 좋은 차는 약초를 달인 차가 많은데 간단히 어떤 차가 간에 좋은지 살펴볼게요~

1. 결명자차

보통 결명자차는 눈에 좋다고 알고 있는데 간을 보호하고 열을 내리는 효과도 있습니다. 한방에서는 눈의 이상을 간의 이상으로 보는 경우가 많은데, 실제로 황달은 간질환인데 이 병에 걸리면 눈 색깔이 노랗게 변합니다. 보리차처럼 쉽게 끓여 먹을 수 있는 결명자차는 간에 좋습니다.

2. 구기자차

구기자에 들어있는 베타인이라는 성분은 간세포 내에 지방이 끼는 것을 억제하고, 지방간에 좋은 한약재로 알려져 있습니다. 간에도 좋으면서 당뇨 예방, 노화 방지에도 효과가 좋습니다.

3. 오미자차

오미자차 역시 간을 보호하고, 간염 환자들의 치료에도 효과가 좋다고 합니다.
피로 회복, 독소 배출, 간 해독 작용에도 좋습니다.

4. 매실차, 유자차, 모과차

어쩌면 가장 손쉽게 구입할 수 있는 차 같은데, 매실차는 간 기능을 회복시키는데 효과가 좋고, 유자차와 모과차는 모세혈관을 튼튼히 하고 간 기능을 강화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