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나리의 효능 및 주의점·미나리 요리·고르는 방법

미나리는 달면서도 맵고 서늘한 성미를 가지고 있는데 각종 비타민이나 몸에 좋은 무기질이 풍부하여 알칼리성 식품으로 해독과 혈액을 정화시키는데 좋은 효과를 가지고 있는 알칼리성 식품입니다.
미나리는 비타민A, B1, B2, C가 다량 함유되어 있어 현대인들의 불균형한 식생활 개선에 도움을 주고 또한 단백질, 철분, 인, 칼슘 등 무기질과 섬유질이 풍부하여 혈액을 정화시키는 한편 갈증을 없애고 열을 내려준다고 합니다.

미나리 칼로리 : 100g당 16kcal

미나리 제철 : 3월-12월

※ 미나리 효능

1. 해독작용, 중금속 배출

미나리가 현대인에게 건강채소로 각광받는 것은 해독 및 중금속 정화작용 때문이라고 합니다. 복어탕에 미나리를 넣는 것도 복어의 독을 중화시키기 위한 우리 음식문화의 지혜입니다. 미나리는 음식과 함께 들어온 중금속 등을 흡수하여 채 외로 쉽게 내보내도록 도와줍니다.

2. 간기능 향상, 숙취해소

미나리는 간의 활동에 도움을 주어 피로 회복에도 효능이 좋습니다. 특히 미나리의 이소람네틴과 페르시카린 성분은 염증을 억제하고 알코올을 분해하여 숙취해소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미나리는 성질이 시원하고 염증을 가라앉혀 급성간염과 술로 인한 간경화에 효과가 있고 오줌을 잘 나오게 해 간의 부하를 줄여주며 신장, 방광염으로 고생하는 사람에게도 도움이 됩니다. 따라서 황달에도 좋은 효과를 줍니다.

3. 변비, 다이어트

미나리에는 섬유질이 풍부하기때문에 식물성 섬유가 창자의 내벽을 자극하여 장의 운동을 촉진시켜 변비 증상을 개선하고 숙변 배출에 도움을 준다고 합니다, 미나리에는 칼로리가 거의 없어 다이어트 식품으로도 좋습니다.

4. 항암효과

미나리에 함유되어 있는 퀘르세틴, 캠프페롤 성분은 강력한 항산화 물질로 암세포의 증식을 억제합니다. 유방암, 난소암, 폐암, 위암 등 항암효과를 보이며 항염증에도 유효한 물질로 알려져 있습니다. 이들 성분은 미나리를 끓는 소금물에 데칠 때 60% 증가하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5. 혈관건강

미나리에는 혈관을 맑게 해주는 성분이 들어있어 혈중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춰줍니다. 또한 미나리에 풍부한 칼륨 성분은 혈관 내 나트륨의 배출을 도와 혈액순환에 이로운 작용을 하며 무기질 등 섬유질로 혈액을 정화해 혈행을 개선시켜 고혈압이나 동맥경화 등 혈관 관련 질환을 예방하는데 효과가 있습니다.

6. 피부미용

미나리에 함유된 퀘르세틴, 캠프페롤 성분은 강력한 항산화 물질로 체내 활성산소를 억제해 피부 노폐물 제거에 도움이 되며 미나라의 비타민C 성분의 항산화 작용으로 피부 속 독소 배출 및 노폐물 제거에 도움을 주어 피부미용에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7. 면역력 강화

미나리는 C가 풍부해 면역력을 높여주는 효과가 있으며 항산화 성분이 들어있어 활성산소를 없애주고 세포의 산화를 억제시켜서 바이러스와 세균을 저항할 수 있는 면역체계 강화에 도움을 줍니다,

8. 골다공증 예방

미나리에 함유된 칼슘 성분은 뼈를 튼튼하게 해 주며 성장기 어린이 골격형성에 좋으며 노년층의 골다공증 예방에도 도움을 줍니다.


※ 미나리 고르는 방법

– 시든 잎과 잔뿌리가 잘 제거되어 있는 것

– 깨끗이 세척되어 청결하고 잎의 모양이 바른 것

– 잎의 크기와 줄기의 굵기가 일정하고 싱싱한 것

– 미나리 특유의 향이 나는 것

– 줄기가 부드럽고 질기지 않은 것

– 잎은 녹색으로 윤기가 뛰어난 것

– 줄기에는 붉은 빛이 없는 것

– 찢어지거나 물러지지 않은 것

※ 미나리와 궁합이 좋은 음식

미나리 + 복어

복어의 독소 성분을 미나리가 해독시켜줍니다.

미나리 + 쑥갓

차가운 성질의 미나리는 쑥갓과 잘 어울려 혈압이 높은 사람에게 좋습니다.

※ 미나리 손질법

식초를 물에 담가 두면 거머리를 제거할 수 있습니다. 그 후 줄기 끝부분을 1cm 정도 잘라서 버린 후 흐르는 물에 살살 흔들어가며 씻습니다.

※ 미나리 보관법

물에 적신 타월로 밑동을 감싼 후 비닐 팩에 밀봉하여 냉장 보관합니다, 장기보관을 위해서는 미나리를 데친 후 찬물에 식혀 물기를 제거하여 비닐 팩에 밀봉한 후 냉동 보관합니다.

※ 미나리 요리 추천

1. 미나리나물

미나리 100g을 씻어 먹기 좋은 크기로 잘라주고 뜨거운 물에 소금을 넣어 데친 후 미나리는 찬 물에 씻어 물기를 제거하고 그릇에 담는다. 그리고 간장 1/2스푼, 다진 마늘 1스푼, 참기름 1스푼, 소금을 약간 넣어 무쳐주면 된다.

2. 미나리 두부밥

미나리를 씻어 먹기 좋은 크기로 잘라준다. 두부 1/4 모를 잘게 썰어 준비한다. 그리고 양념장은 간장 2스푼, 고춧가루 1스푼, 참깨 1/2스푼, 참기름을 조금 넣어 섞어준다. 프라이팬에 식용유를 넣고 두부를 구운다. 밥을 준비하고 밥 위에 두부와 미나리를 올리고 양념장을 먹기 좋을 만큼 넣어 비비면 된다.

3. 미나리 볶음

미나리를 씻어 먹기 좋은 크기로 준비한다. 양파 1/4를 썰고 프라이팬에 식용유를 넣어 볶아 준다. 양파가 익으면 굴소스 1스푼, 설탕 1/2스푼을 넣어 볶아 준다. 그리고 미나리를 넣고 볶아주면 된다.

4. 미나리 계란말이

미나리를 씻어 먹기 좋게 잘라주고 당근과 계란을 준비한다. 당근은 먹기 좋게 잘라주고 계란은 세 개정도 깨서 소금 간을 한다. 그리고 미나리와 당근을 넣어 섞어주고 계란말이를 만들면 된다.


※ 미나리 부작용 및 주의사항

미나리가 찬 성질을 가지고 있어 평소 몸이 찬 분들은 과다 섭취는 피해 주시고 익혀 드시거나 데쳐 드시면 찬 성질이 중화되어 부작용을 줄일 수 있습니다.
미나리에는 거머리 등이 있을 수 있으니 생으로 먹는 경우 식초에 담가 뒀다 깨끗하게 씻어 드시는 것이 좋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