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다의 우유라고 불리는 굴은 철분의 함량이 많고 겨울이 제철로 석화, 석굴, 어리굴이라고도 불리며 우리나라는 세계 굴 생산량 7위와 굴 양식은 세계 1위를 할 만큼 굴 재배가 활발합니다.
굴은 수산물 중 영양가가 완전한 식품에 가깝고, 무기질과 비타민이 풍부한 알칼리성 식품으로 가장 영양이 좋고 부드러운 맛이 나는 시기는 겨울이라고 합니다. 굴은 다른 조개류에 비해 아연, 철분, 구리, 칼슘, 셀레늄과 같은 다양한 무기질이 풍부해 성장기 어린이나 회복기 환자, 노인에게 좋은 식품입니다,
굴 칼로리 : 100g당 79kcal
굴 제철 : 10월-12월(겨울이 제철이라고 합니다.)
생굴 100그램은 다음과 같은 영양소를 제공합니다.
- 칼로리 : 68Kcal
- 단백질 : 7g
- 지방 : 3g
- 비타민 D : 하루 섭취량의 80%
- 티아민 : 하루 섭취량의 7%
- 나이아신 : 하루 섭취량의 7%
- 비타민 B12 : 하루 섭취량의 324%
- 철분 : 하루 섭취량의 37%
- 마그네슘 : 하루 섭취량의 12%
- 인 : 하루 섭취량의 14%
- 아연 : 하루 섭취량의 605%
- 구리 : 하루 섭취량의 223%
- 망간 : 하루 섭취량의 18%
- 셀레늄 : 하루 섭취량의 91%
※ 굴 효능
1. 간 건강에 좋습니다.
굴에는 간의 해독작용을 도와주는 타우린이란 성분이 풍부하게 들어있어 간을 건강하게 해 주는데 효과적입니다. 또한 타우린 성분이 해독작용을 도와 간 기능을 원활하게 해 줘 숙취해소에도 도움을 준다고 합니다.
2. 빈혈 예방
굴에는 철분이 많아 빈혈 예방에 도움을 줍니다. 굴을 8개만 먹으면 하루에 필요한 철분이 충족된다고 합니다. 또한 굴에는 악성 빈혈 예방에도 좋은 비타민 B12도 많이 들어 있다고 합니다. 이외에도 굴 속에 함유된 마그네슘 등 다양한 무기질 성분들도 빈혈 개선에 효과적이라고 합니다.
3. 피부미용
굴에 함유된 비타민과 각종 무기질 성분이 콜라겐 생성을 촉진하고 멜라닌 세포의 생성을 억제하여 기미와 잡티를 제거해주고 피부미백 등의 깨끗한 피부를 유지하는데 도움을 줍니다. 동의보감에는 살결을 곱게 하고 얼굴빛을 좋아지게 하는데 해산물 중 가장 좋다고 되어 있습니다.
4. 정력증진
굴에 풍부하게 함유된 아연이 남성호르몬인 테스토스테론의 분비를 촉진시켜 정력증진과 자양강장에 효과적인 도움을 준다고 합니다. 카사노바가 즐겨 먹었다고 전해질 정도로 정력강화에 도움이 된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5. 면역력 개선
제철 맞은 굴에는 아미노산, 글리코겐 비타민B, 셀레늄, 타우린, 칼슘, 인, 철 등 영양분이 풍부한데요. 이들 성분이 면역력을 높여주고 기력 회복에 도움을 준다고 합니다.
6. 뇌 건강
굴에 함유된 아연 성분이 우리 몸의 아연 부족으로 생길 수 있는 뇌 기능 저하를 막고 기억력 향상에 도움을 줍니다.
또한 굴에 함유된 DHA는 놔 가능을 활성화하여 인지능력, 기억력 등의 뇌 기능에 효과적이며, 비타민 B, 아미노산 성분은 뇌 건강 및 치매 에방에 도움이 됩니다.
7. 갑상선 기능 저하증에 좋은 음식입니다.
굴에는 셀레늄 성분이 함유되어 있는데 갑상선 호르몬 생산에 절대적인 역할을 한다고 합니다. 갑상선은 아미노산과 요오드를 합성하여 호르몬을 만드는데 셀레늄이 필요하며 하루 섭취 권장량이 30-60인데 잘 익힌 굴에는 100g당 154가 들어있어 갑상선 기능 저하증에 좋은 음식입니다.
8. 혈관 건강
굴에 풍부하게 함유된 타우린 성분은 콜레스테롤을 낮춰주고 혈압을 내리게 하는 효능이 뛰어나 고혈압, 동맥경화 등의 혈관건강에 도움을 줍니다 또한 굴에 함유된 불포화지방산이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춰주고 혈액순환을 원활하게 하여 혈관건강에 도움이 됩니다.
9. 다이어트
굴은 낮은 칼로리와 지방 함량이 적어 다이어트에 좋은 식품입니다. 다이어트를 하게 되면 영양 불균형이 오기 쉬운데 굴에는 단백질, 마그네슘, 아연, 철분, 구리, 칼슘, 셀레늄 등 다양한 영양분이 들어 있어 부족해지기 쉬운 영양분을 보충해 다이어트에 좋은 식품입니다.
10. 당뇨병 개선에 좋습니다.
굴에는 아연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어 당뇨병을 예방하고 혈당 수치를 낮추는데 도움이 됩니다. 굴속에 함유되어 있는 아연은 체내 인슐린 기능을 향상해 혈당수치를 조절하는데 도움을 줍니다.
◎ 굴 고르는 방법
살이 통통하고 광택이 나며 눌렀을 때 탄력이 있고 살 가장자리에 검은 테가 또렷한 것이 좋습니다.
◎ 굴과 궁합이 좋은 음식
굴은 레몬과 함께 먹으면 철분의 흡수를 도와주고 굴의 비릿함을 가시게 해 줍니다. 부추의 따뜻한 성질이 굴의 찬 성질을 보완해 소화가 잘되게 하며 철분의 흡수를 도와줍니다.
◎ 굴 먹는 방법
굴은 요리를 해도 영양소에 변화가 없기 대문에 다양한 방법으로 요리를 해 먹으면 좋습니다. 굴 통조림, 굴 소스, 굴 장아찌, 어리굴젓 등 가공으로 4계절을 즐길 수 있습니다.
◎ 굴 보관법
생굴은 받았을 때 먹을 만큼만 들고 오래 두고 먹으련 면 바닷물이 담긴 봉지 그대로 나누어 냉동 보관합니다. 신선하게 드시려면 바로 드시는 게 제일 좋습니다.
◎ 굴 씻는 법
1. 찬물에 굵은소금 한 수저 넣고 잘 풀어서 굴을 넣고 살랑살랑 씻어줍니다.
2. 무즙을 생굴에 섞어 3분 이상 두면 이물질과 잡내를 쉽게 제거할 수 있다고 합니다.
헹굴 때는 소금물에 살살 씻어야 굴 특유의 향을 살릴 수 있다고 합니다.
◎ 굴 부작용 및 주의사항
굴은 산란기인 5-8월에는 독성이 있기 때문에 여름에는 주의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굴은 찬 성질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몸이 찬 사람은 과다 섭취를 하면 설사나 복통이 올 수 있으니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1. 박테리아 문제
생 굴을 먹게 되면 비브리오 박테리아 감염 위험이 있습니다. 특히 생으로 먹게 되면 박테리아 노출 위험이 높아질 수 있으며 이에 의한 감염은 설사, 구토, 발열과 같은 증상을 유발할 수 있으며 심하면 사망까지 이어질 수 있는 패혈증과 같은 상태가 될 수 있습니다. 미국 질병 통제 예방 센터 (CDC)에 따르면 매년 미국에서 비브리오 박테리아에 걸린 8만 명 중 100명이 감염으로 사망한다고 합니다.
2. 아연 과다 섭취 문제
굴에는 매우 많은 양의 아연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이 미네랄은 건강에 중요하지만 과다 섭취 시 해로울 수가 있습니다. 굴을 너무 많이 섭취하면 아연이 흡수를 위해 경쟁하는 미네랄, 구리 및 철분의 수준이 감소하는 등 건강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3. 기타 오염 물질
굴은 또한 건강에 위험을 초래할 수 있는 유형의 장 바이러스를 운반할 수 있습니다. 굴과 같은 연체동물에는 납, 카드뮴 및 수은과 같은 중금속을 비롯한 화학적 오염 물질이 포함되어 있을 수 있습니다.
이러한 잠재적인 건강 위험으로 인해 어린이, 면역 체계가 약한 사람, 임산부 또는 모유 수유 중인 여성은 날 해산물을 먹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생굴을 먹는 사람들은 이러한 잠재적인 위험을 인식해야 합니다. 이것이 CDC와 같은 주요 의료 기관이 익힌 요리만 먹도록 권장하는 이유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