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배자 효능 5가지 및 부작용

오배자는 옻나무과에 속하는 붉나무의 잎에 진딧물이 기생하여 만든 벌레집을 말합니다. 불규칙한 주머니 모양과 속이 비어있고 신맛이 특징인 오배자는 잉크의 원료가 되거나 염료로도 사용되며, 뛰어난 약리작용으로 예로부터 한방에서는 여러 병을 치료하는 한약재로도 많이 이용되어 왔는데요. 그러면 오배자의 효능에는 어떤 것들이 있는지 지금부터 확인해보도록 하겠습니다.

※ 오배자의 5가지 효능

1. 피부건강

오배자의 탁월한 수렴작용으로 피부 점막의 재생을 촉진하는 작용 뿐만 아니라 모공 수축에도 뛰어난 작용을 하여 탄력 있고 매끈한 피부관리에도 효과적이라고 합니다. 또한 피부의 상처를 회복하는데도 뛰어난 효과가 있다고 하네요.

2. 설사증상개선

오배자에 풍부하게 함유된 타닌 성분의 뛰어난 수렴작용으로 잦은 설사 증상을 멎게 하는데 도움을 주고 이질 치료에도 효과가 뛰어나다고 합니다.

3. 지혈작용

오배자의 뛰어난 지혈작용으로 출혈이 있을 때 효과적인 도움을 준다고 하며, 특히 혈뇨나 혈변, 코피, 자궁출혈 등의 증상을 개선하는데 이로운 작용을 한다고 합니다.

4. 살균작용

오배자의 다량 함유되어 있는 타닌 성분으로 하여금 인체에 유해한 균을 없애주는 살균 및 항균작용에도 뛰어나다고 하는데요. 폐렴구균, 장티푸스균, 황색 포도상균 등의 유해균을 살균하는데 뛰어난 효과가 있다고 해요.

5. 구강건강

오배자는 잇몸이 붓거나 출혈이 있을 때, 입안과 혀가 헐 경우 증상을 치료하는데 효과적이라고 합니다. 또한 입안 점막에 염증이 생겨 발생하는 질환인 구내염의 증상개선에도 큰 효과를 볼 수 있다고 하네요.


※ 오배자 부작용

오배자의 풍부한 타닌 성분은 뛰어난 지사 작용으로 설사 증상을 개선하는데 뛰어난 효과가 있지만 과다하게 섭취 시 오히려 변비를 초래할 수 있으니 과용하지 않는 것이 좋다고 합니다. 또한 오배자는 체질에 따라서 알레르기 증상이 생길 수 있으니 주의하시는 것이 좋다고 하네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