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전초 효능 6가지

금전초는 앵초과의 과로황의 전초를 사용해 만든 약재를 말하며, 우리나라에서는 꿀풀과에 속하는 긴병꽃풀을 대용하기도 합니다. 오공초, 동전초, 구리향 등의 여러 이름으로도 불리는 금전초는 뛰어난 약용성분으로 예로부터 한방에서 다양한 병을 치료하는 약재로 두루 이용되어 왔는데요.

그래서 오늘은 금전초의 대표적인 효능 6가지에 대해 알아볼까 합니다.

※ 금전초의 6가지 효능

1. 이뇨작용

금전초를 달여서 꾸준히 마셔주면 체내 쌓여있는 노폐물의 원활한 배출을 돕는 것은 물론 소변의 배출을 원활히 도와주는 이뇨작용에도 뛰어난 효과가 있다고 하는데요. 이렇게 몸 안에 노폐물이 원활히 배출됨에 따라 몸이 붓는 부종을 개선하는데도 좋은 효과를 볼 수 있다고 합니다.

2. 기관지 건강

금전초는 기관지 내 염증을 배출하고, 기관지 점막을 보호함으로써 기관지 건강증진에도 뛰어나다고 하는데요. 또한 가래를 삭여주고 잦은 기침을 멎게 하는 진해거담작용에도 효과적인 도움을 준다고 합니다.

3. 신장결석 증상개선

금전초가 신장결석의 대부분을 차지하는 성분인 수산칼슘 인회석을 녹여주는 작용을 함으로써 신장결석 증상개선에도 이로운 효능이 있다고 합니다. 이외에도 금전초는 요도와 담낭의 결석을 녹이는데도 뛰어난 효과가 있다고 하네요.

4. 소염작용

금전초의 추출물의 뛰어난 소염작용으로 체내 쌓여있는 염증을 없애주는데도 뛰어나다고 하는데요. 특히 종기나 습진 등의 피부질환 환부에 금전초를 찧어 환부에 발라주면 증상개선에도 좋은 효과가 있다고 합니다.

5. 혈관질환 예방

금전초는 유해한 콜레스테롤 수치를 감소시키는 작용뿐만 아니라 혈관 내 중성지방이 쌓이는 것을 억제하는 작용을 함에 따라 혈액순환 촉진 혈관건강에도 이로운 작용을 한다고 합니다. 또한 이렇게 혈행 개선 작용을 통해 동맥경화와 같은 혈관질환 예방에도 좋은 효과가 있다고 하네요.

6. 당뇨 개선

금전초는 혈당의 급격한 상승을 억제하는 작용을 통해 혈당 조절에 이로운 작용을 미처 당뇨를 예방하고 증상개선에도 도움이 된다고 하네요.


※ 증상에 따른 금전초 복용법

1. 신장결석이나 방광염, 요로결석에는 말린 것으로 하루 30~50g쯤 많은 양을 달여서 수시로 물 대신 마십니다. 금전초 달인 물을 먹으면 소변이 산성화가 되어 알칼리성인 결석을 녹이는 효과가 있습니다.

2. 당뇨병에는 금전초를 달인 물과 함께 율무를 한 그릇씩 먹으면 좋은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3. 간염, 간암에도 뚜렷한 치료 효과가 있습니다. 생즙을 내어 먹거나 달인 물을 먹으면 좋습니다.

4. 중이염, 축농증 및 임질에는 달여서 먹습니다. 타박상이나 화상, 피부병에는 날 것을 찧어 상처에 즙을 발라줍니다.

5. 결막염을 비롯한 온갖 눈병에는 금전초 달인 물로 눈을 씻어줍니다.

6. 소변이 잘 안 나오거나 입맛이 없을 때, 소화가 잘 안될 때, 간암, 황달, 변비, 비염 및 생리가 없을 때, 기생충을 없앨 때, 그리고 납중독에는 금전초 달인 물을 마시거나 말린 것을 가루 내어 먹으면 좋습니다.

※ 금전초 부작용 및 주의점

금전초는 예로부터 만병통치약으로 불려 올 만큼 아직까지 밝혀진 부작용은 없습니다. 그러나 한의학에서는 찬 성질로 분류하기 때문에 체질이 차가운 성질이신 분은 섭취를 자제하시길 바랍니다.

과도하게 섭취를 하게 되면 두통, 복통 등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