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지갱이·부지깽이 나물 효능, 보관방법, 부작용

부지깽이는 국화과에 속하는 여러해살이 풀로 울릉도에서만 자생하는 식물이었지만 지금은 어디서던지 키우는 게 가능하다고 하네요. 울릉도에서는 겨울 눈 속에서도 자라 사계절 채취가 가능하며 섬쑥부쟁이, 울릉도 취나물이라고도 합니다.

부지깽이는 섬쑥부쟁이를 부르는 울릉도 방언으로 배고픔을 느끼지 않게 해주는 부지기아초라는 말에서 유래가 되었다고 합니다, 특히 부지깽이는 천고마비 계절인 가을철에 입맛을 사로잡는 대표적인 음식이라고 할 정도로 맛이 좋으며 다양한 영양소를 함유하고 있어 산속의 보약이라고 합니다.

지금부터 부지깽이 효능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부지깽이 칼로리 : 100g 49kcal

※ 부지갱이 효능

1. 염증 제거 효과

부지깽이는 비타민A와 C가 풍부하고 칼슘, 지방, 당질, 사포닌, 인, 단백질 등 민간에서 소염, 진통제로 이용하는 약용식물로 한방에서는 천연 항 염증제라고 합니다.

2. 다이어트 도움

부지깽이 칼로리는 100g 당 49kcal로 낮으며 우장관의 운동을 늦추는 효능이 있어 다이어트에 좋다고 합니다. 부지깽이는 포만감을 오래 유지시켜 주어 다이어트에 도움을 주는 식품으로 연구결과가 나왔다고 합니다

3. 호흡기에 좋은 효과

부지깽이는 비타민C가 풍부해 주로 호흡기 기능에 좋은 효과를 보이는데 가래를 삭이고 열을 내려주며 소염작용을 해준다고 합니다. 그래서 기침을 멈추게 하고 인후염과 기관지염, 그리고 편도선염을 가라앉혀주는 효과가 있다고 합니다.

4. 활성산소를 제거

노화를 일으키고 많은 질병의 원인이 되는 활성산소는 사람을 늙게 하고 질병을 생기게 하며 생체조직을 공격해 세포를 손상기 키는 산화력이 강한 나쁜 산소라고 합니다. 부지깽이는 활성산소를 제거해주는 역할을 하는데 효능이 있다고 합니다.

5. 어깨 결림의 통증에 좋은 효능

어깨 결림은 목에서 나오는 신경이 목디스크나 척추 틀림 또는 주변 인대에 의해 눌리거나 자극을 받아 오는 경우가 많은데요. 부지깽이는 비타민 C가 풍부해 어깨 결림에서 오는 심한 통증은 물론 복통에도 좋은 효능을 보인 다고 합니다.

그 외에도 아뇨, 코피, 해열, 뼈 건강, 피부질환에도 효능이 있다고 합니다.


※ 부지깽이 보관법

어린순을 채취하여 끓는 물에 데쳐 우려낸 뒤 말려서 보관합니다.

건조한 장소: 부지깽이를 보관할 장소는 반드시 건조하고 습기가 없어야 합니다. 습기는 부지깽이를 빨리 상하게 할 수 있으므로 주의 합니다.

통풍이 잘 되는 곳 : 부지깽이는 적절한 통풍을 유지해야 합니다. 통풍이 잘 되지 않는 곳에 보관하면 부지깽이가 습기를 흡수할 수 있으므로 피해야 합니다.

어두운 곳 : 부지깽이는 직사광선을 피해 어두운 곳에 보관하는 것이 좋습니다. 직사광선은 부지깽이의 품질을 떨어뜨릴 수 있습니다.

밀봉해서 보관 : 부지깽이를 보관할 용기나 봉투는 밀봉이 가능한 것을 선택해야 합니다. 공기가 접근하지 못하도록 밀봉하면 부지깽이를 오래 보관할 수 있습니다.

온도 유지 : 부지깽이는 시원한 곳에서 보관하는 것이 좋습니다. 너무 높은 온도에서 보관하면 부패할 수 있습니다.

 만약 오랫동안 부지깽이를 보관해야 한다면 냉동 보관하는 것이 좋을 수 있습니다. 냉동 보관은 부지깽이의 신선도를 오래 유지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 부지깽이 부작용

부지깽이는 일반적으로 안전한 음식입니다. 부지깽이를 과도하게 섭취하면 소화 불량이나 위장 문제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너무 많은 부지깽이를 한 번에 섭취하지 않도록 주의해야 합니다. 보부지깽이는 성질이 차가워 몸이 따듯한 분들에게는 잘 맞지만 몸이 차가운 분들이 과다 섭취 시 설사나 복통이 올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