호흡기에 좋은 수세미 효능·수세미 부작용

수세미는 박과의 1년생 덩굴성 식물로 천락사, 천라, 수세미오이, 수과락 이라고도 하는데, 열대 아시아가 원산지이며 동아시아와 아프리카, 유럽 남부에서 널리 재배되고 있습니다. 여름에는 그늘을 드리워 시원하므로 정원수로도 활용되며, 수세미는 원기둥 모양으로 오이와 비슷하지만 더 크고 다 익은 열매는 씨를 빼고 그릇을 닦는데 쓰이기도 했으며, 이 섬유질 조직을 수세미로 이용한 데서 열매의 이름도 수세미로 부르게 되었다고 합니다.

열매는 길이 60cm 정도로 오이처럼 처음에는 녹색이었다가 익으면 노랗게 변하며 겉에 세로로 얕은 골이 집니다. 수세미는 한약명으로 사과락이라고 불렸으며 열매를 건조해 약재로 사용했습니다. 줄기의 절단면에서 나오는 수액은 화장품의 원료로도 쓰입니다.

한의서에는 수세미는 성질이 차서 폐와 기관지의 열을 내리고 삭여주는 청열 화담(淸熱化痰)의 효능이 있다고 기록되어 있습니다. 호흡기 건강에 좋은 수세미는 본초강목에 하늘이 내린 비단수라고 해서 천라수라고도 기록되어 있습니다.

※ 수세미 효능

1. 기관지염 천식 완화

수세미에는 트리테르페노이드 사포닌이라는 성분이 함유되어 있어, 기관지 기능을 항진시켜주고 가래를 삭이는 효과가 있습니다. 기관지염이나 후두염 등의 염증질환 해소에 도움이 되며 기침을 진정시키는 효과도 있습니다.

2. 피부미용, 다이어트

수세미에는 각종 비타민과 사포닌이 들어 있어 피부를 맑게 하며 항균작용이 뛰어납니다. 기미, 주근깨 제거는 물론 아토피, 습진에도 도움이 되어 피부미용에 효과가 있습니다. 또한 식이섬유가 풍부해 포만감을 쉽게 느껴 체중감량에 도움이 되며 장내 쌓여있던 노폐물을 배출하는데 효과적입니다.

3. 심혈관계 질환 예방

수세미에는 식이섬유를 포함하여 퀘세틴이라는 플라보노이드 성분이 풍부합니다. 이 플라보노이드 성분은 세포 손상을 막아 세포를 보호하고 피를 맑게 하는데 효과가 있습니다. 또 혈액순환을 원활하게 도와주며 심장이 지나다니는 혈관벽을 튼튼하게 해 주어 심혈관계 질환을 예방하는데 도움이 됩니다.

4. 당뇨병 개선, 변비 완화

수세미에 함유되어 있는 사포닌은 세포 내 당 흡수 증가와 췌장 내 인슐린 분비를 촉진하여 당뇨병을 완화하는데 효과가 있습니다. 또한 식이섬유가 풍부하여 장운동을 활성화시켜 장내 독소를 제거하며 변비 개선에 도움이 됩니다.

5. 오십견 예방

팔, 어깨, 다리 등의 통증을 느끼는 오십견 증상을 완화시키는 데에도 수세미의 효능이 있습니다. 지나친 통증이 있다면 수세미 열매 가루를 1일 10g씩 꾸준히 섭취하면 통증이 완화됩니다.

수세미, 수세미즙은 호흡기에 좋은 효능이 있은 것으로 알려져 호흡기 질환에 많이 사용되어 왔으며, 항산화 효능과 항염 작용에 좋은 쿠마르산 성분을 다량 함유하고 있습니다. 수세미와 수세미 즙에는 구마르산 성분을 홍삼보다 34배에 이를 정도로 많이 함유하고 있습니다. 수세미에 다량 함유하고 있는 쿠마르산 성분은 비강 스프레이의 주원료 이기도 합니다. 수세미는 항산화 효능과 항염작용에 좋은 성분들을 다량 함유하고 있는 것으로 밝혀져 있으며, 찬 성질을 가진 수세미는 열을 내리고 담을 삭히는 효능이 있어, 한의학에서도 청열 화담의 효능이 있다고 하여, 천식과 비염 축농증 같은 질환에 수세미를 처방하기도 합니다. 동의보감에서는, 목과 코를 위해 수세미를 달여 마시거나 가루·즙으로 매일 먹으라고 명시하고 있습니다. 수세미에는, 식이섬유를 비롯하여 사포닌과 각종 비타민, 미네랄 성분과 폴 라보 노이드, 안토시아닌 등 항산화 물질을 함유하고 있어 좋은 효능이 많습니다.

천연 항생제로 알려진 수세미는 호흡기 질환에 사용되어온 역사는 매우 오래된 것으로 알려지고 있습니다. 얼마 전까지만 해도 수세미는, 설거지할 때 쓰던 천연 수세미 정도로만 알고 있었습니다. 수세미 열매 속에 있는 수세미의 섬유 특유의 거친 표면 특성 때문에 그릇을 닦는 데 매우 유용하게 사용되어 왔지만, 사실은 매우 예전부터 약용으로 재배하던 식물입니다. 수세미 특유의 차가운 성질과 함유하고 있는 각종 성분들이 항산화 효능과 항염작용이 매우 뛰어난 성분으로 이루어져 있기 때문입니다.

수세미 특히 수세미즙에는, 쿠마르산을 다량 함유하고 있어, 항염작용과 항산화 효능이 매우 좋습니다. 쿠마르산 성분은, 프로폴리스의 주요 물질 중 하나로 이루어져 있으며, 활성산소를 제거하고 우리 몸의 세포를 보호하는 효능을 보이고 있습니다. 생수세미에 함유하고 있는 쿠마르산 성분은, 식물 중에 많이 함유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는, 도라지에 함유하고 있는 구마르산 성분의 43배에 이르는 것으로 전해지고 있습니다.

좋은 성분을 많이 함유하고 있는 수세미는, 항산화 효능과 항염증 효능이 뛰어나서, 호흡기 질환의 예방과 감염을 억제하고 만성기관지염의 예방과 치료에도 효능이 좋은 것으로 보고되어 있습니다. 그러나 수세미는 차가운 성질을 가지고 있어 체질에 맞지 않는 사람이 과다 복용하면 부작용이 따를 수 있습니다. 수세미나 수세미즙을 몸이 차가운 사람이 많이 복용하면 복통이나 설사를 유발할 수 있으며, 자궁을 흥분하게 하는 작용이 있어, 임산부는 복용을 금하고 있습니다.


※ 수세미 영양성분

– 수세미 칼로리는 100g당 약 5kcal입니다.

※ 수세미 효소 만들기

  1. 수세미 3kg을 깨끗이 씻어 물기를 빼고 2-3mm 정도의 크기로 동그랗게 썰어 놓습니다.
  2. 배도 씨앗을 빼고 적당량 크기로 썹니다.
  3. 썰어 놓은 수세미와 배를 혼합하고 설탕 3kg와 함께 버무려 항아리나 유리병에 넣어 보관하고
  4. 100일 지난 다음 걸러내어 음료 대용으로 마시면 됩니다.
  5. 물을 먹고 싶을 때 수시로 마시되 소주컵 1잔(어린이는 1/2) 정도 마시다가 점차 양을 늘려갑니다.
  6. 1일 3-4회 아침저녁 공복 시에 마시면 좋고, 어린이는 약간 신맛이 있으므로 꿀 등으로 희석하여 먹습니다.

※ 수세미 차 만드는 법

물 1.5~2리터에 말린 수세미 10~15g을 넣어 끓입니다. 물이 끓기 시작하면 약불로 줄여서 30분-1시간 정도 더 끓입니다. 건더기는 버리고 끓인 수세미 차는 냉장 보관해서 먹습니다. 차로 마시면 수세미에 함유된 수용성 성분을 충분히 섭취할 수 있습니다.

※ 수세미 부작용

– 수세미는 성질이 차가운 식품으로 평소 몸이 냉하거나 소화력이 떨어지는 분들은 과다복용 시 설사, 복통 등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 임산부들의 복용시 자궁 흥분작용이 있어 유산 등의 부작용이 발생할 수 있으니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