발사믹식초 효능 보약만큼 좋은 6가지 효과

발사믹 식초는 발효되지 않은 포도 주스로 만든 진한 갈색의 식초입니다.

독톡하고 복잡한 맛과 함께 개성 있는 뒷맛을 가진 발사믹 식초는 주로 샐러드드레싱으로 애용하는데요. 맛과 풍미는 물론 각종 성인병 예방을 위한 보약과도 같은 효능이 있습니다. 우리 몸에 다양한 효능을 내는 발사믹 식초는 숙성기간이 오랠수록 비싸진다고 하는데요.
어디에 어떻게 좋은지 한번 알아봅니다.

※ 발사믹 식초 효능 정리

1. 소화를 돕고 면역력을 증진시킨다.

발사믹의 주요 활성 화합물은 아세트산이며, 프로바이오틱스 박테리아의 균주를 포함하고 있습니다. 프로바이오틱스는 건강한 소화를 가능하게 하고 내장 건강을 향상하는 것은 물론, 장 건강을 증진시켜 면역력 증진에도 유효합니다.

2. 피부건강에 도움

아세트산과 항균 화합물, 항산화제까지 포함되어 있기 때문에, 꾸준히 섭취하면 피부가 더 건강하고 밝아짐을 느낄 수 있다고 합니다.

3. 고혈압 예방에 도움

쥐 실험을 통한 연구 결과가 있습니다. 발사믹 1~2 티스푼을 드레싱이나 마리네이드(marinade)로 섭취하면 음식물을 더욱 맛있게 하고 또한 심장 건강에도 유효하다고 합니다.

4. 체중 감량에 도움

모든 식초는 비반을 억제하는데 효과가 높은 것으로 알려져 있죠. 물론 발사믹 식초 또한 마찬가지입니다. 앞서 이야기한 프로바이오틱 화합물이 그 역할을 수행하는데 특히 지방이 거의 없기 때문에 다이어트 식단에 포함하여 섭취할 때 그 효과가 좋다고 합니다.

5. 콜레스테롤을 낮추는데 도움

발사믹 식초의 가장 대표적인 효능이라 할 수 있습니다. 콜레스테롤 수치를 유지하거나 낮추려는 사람들에게 아주 유효하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발사믹 식초에서 발견되는 항산화 성분은  우리 몸에 독성을 가진 LDL(해로운 콜레스테롤) 수치를 높이는 세포를 억제하는데 유효합니다. 빵을 찍어 먹거나 드레싱  혹은 음료 등으로 섭취하면 막힌 동맥을 보호하는데 도움을 받을 수 있다고 합니다.

6. 당뇨병 예방에 도움

혈당 강하제 역할을 합니다. 연구결과에 의하면 발사믹 식초 섭취 후 인슐린 저항성 환자는 최대 5시간 동안 혈당이 안정화되었다고 합니다. 그래서 갑작스러운 혈당의 변화를 예방하고 당뇨병에도 유효하다고 합니다.


※ 발사믹 식초 부작용 및 주의점

모든 먹거리에는 동전의 양면처럼 장, 단점이 존재합니다.
발사믹 식초는 그나마 부작용이 적은 것으로 알려졌는데요.
하지만, 섭취 시 인후에 염증이 생기거나 식도에 문제가 느껴질 때에는 바로 병원을 찾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과다 섭취 시 복통이나 위장에 문제가 생기는 경우도 있을 수 있다고 하니 적당량을 섭취하는 것이 좋겠습니다.

흔히 섭취하는 방법

드레싱이나 소스 용도로 먹는다면 이러한 문제가 없을 텐데요.
몸에 좋다고 이것을 마신다거나 한다면 문제가 발생을 하겠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