레스베라트롤 효능 및 부작용

레스베라트롤 효능

레스베라트롤(Resveratrol)은 적포도주에 많이 들어있는 성분으로 알려진 활성 물질로, 활성산소를 억제하고 면역력 향상에 도움을 주어 노화 방지와 당뇨병 예방과 같은 각종 성인병 예방에 효과적일 뿐만 아니라 항암에도 효능을 가진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또한, 레스베라트롤은 항염 효과가 뛰어나 염증 반응을 억제하고 퇴행성 신경 질환 치료에 효과가 있으며 두뇌 건강에 도움이 되는 것으로 밝혀졌습니다.

레스베라트롤은 이미 적포도주의 기적으로 불리며 심혈관과 폐 건강에 좋은 영양소로 알려진 피토케미컬 일종으로, 식물이 환경 스트레스로부터 자신을 보호하기 위해 만드는 항산화 성분입니다. 특히 레스베라트롤은 호장근과 포도 껍질 등에 소량이 포함된 물질로 최근 항 코 일구 효능이 밝혀지면서 세계적인 관심도가 높아지고 있습니다.

레스베라트롤은 강력한 항산화 효능을 가지고 있으며, 혈당과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추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특히 레스베라트롤은 발암, 촉진, 진행 등 3단계를 모두 차단해 항암 효과가 강한 것으로 보고됐습니다. 또한, 레스베라트롤은 발암물질로 작용하는 유해물질의 독성을 줄여 유전적 변형을 막아주고, 비정상적인 세포의 발현부터 진행까지 증식을 강하게 억제할 수 있습니다.

레스베라트롤 항암 효과

레스베라트롤은 암세포에서 세포자살을 촉진하는 유전자의 활동을 통해 암세포 증식을 억제할 수 있다는 연구결과도 있습니다. 레스베라트롤은 세포 증식을 촉진하는 특정 유전자 신호 시스템의 발현을 조절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으며, 손상 세포의 증식을 강력하게 억제할 수 있으며 빠르게 분열하는 다양한 암세포의 전이를 막을 수 있습니다.

레스베라트롤은 대사 증후군의 위험을 감소시켜 우리 신체와 뇌의 염증을 줄이고, 뇌동맥혈관 확장을 위험을 감소시키며, 두뇌의 중앙 피질과 시상 하부 영역에 분포한 신경을 보호하여, 알츠하이머병과 같은 치매 예방에 유익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또한, 레스베라트롤은 DNA에 후성 유전학적 변화를 일으키기 때문에 다양한 종류의 만성 질환 발병 위험을 줄일 수도 있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레스베라트롤이 가진 항산화 효과는 운동 및 소화와 같은 일상적인 신체 기능으로 인해 발생하는 활성산소 손상으로부터 세포를 보호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또한, 레스베라트롤은 광 노화로부터 피부를 보호하는 효능이 있습니다. 그뿐만 아니라 레스베라트롤은 노화 방지에 도움이 되는 시르투인 효소 생성을 촉진하는 효능이 있습니다. 레스베라트롤은 이러한 잠재적인 효과로 인해 노화 방지 피부 크림에도 사용되고 있습니다.

레스베라트롤 생성 및 많은 음식

레스베라트롤은 포도가 곰팡이에 공격받았을 때 자신을 보호하기 위해 생성하는 강력한 항균 물질인 피토 알렉신으로 식물에서 스틸벤 합성 효소에 의해 생성되는 것으로 알려져 있으며 두 개의 구조적으로 이성질체로 존재한다고 합니다. 또한, 레스베라트롤, 뽕나무나 땅콩, 포도, 산딸기와 같은 열매들을 포함한 많은 식물의 열매와 뿌리에서 발견됩니다.

레스베라트롤은 베리 류나, 견과류, 포도를 비롯한 여러 식물에 소량이 함유되어 있어 건강에 도움이 되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동물과 사람을 대상으로 실시한 여러 연구로부터 축적된 연구에서도 레스베라트롤이, 항염증과 항산화 효과를 통해 다양한 신체적 정신적 건강에 도움이 될 수 있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특히 프랑스인들이 비교적 지방이 많은 음식을 먹지만 심장병 발생률은 낮은 이유도 레스베라트롤 섭취가 많기 때문입니다.


※ 레스베라트롤 가능한 부작용

레스베라트롤은 일반적인 권장 복용량의 범위에서 부작용이 크게 일어나지 않습니다. 가장 흔히 나타나는 부작용은, 설사나 메스꺼움, 체중 감소 정도로 알려져 있습니다. 하지만, 고용량을 섭취하면 부작용이 발생할 수 있으며, 다른 약물과 상호작용은 보고된 바 없지만, 고용량으로 섭취하면, 사이토크롬 P450 효소의 기능이 억제되어 많은 약물과 상호작용할 수도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