만가닥버섯은 담자균류 주름버섯목에 속하며 우리나라를 비롯한 동남아시아, 북아메리카, 유럽 등지에 널리 분포하고 있는 송이과 버섯입니다. 만가닥버섯은 다발성이 매우 강해서 많은 개체가 생긴다고 하여 만가닥이라는 이름이 붙여졌다고 하는데요. 연하고 부드러운 식감과 담백한 맛으로 전골이나 볶음, 튀김, 전 등의 다양한 요리에 두루 이용됩니다. 또한 베타글루칸을 비롯한 무기질 성분들이 고루 함유되어 있어서 몸에 이로운 다양한 작용을 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는데요. 그러면 지금부터 만가닥버섯에는 어떤 효능들이 있는지 보다 자세하게 알아보도록 할게요.
※ 만가닥버섯의 8가지 효능
1. 면역력 강화
만가닥버섯에는 버섯류의 대표적인 성분이라고 할 수 있는 베타글루칸 성분이 다량 함유되어 있는데, 이 베타글루칸 성분이 체내 모든 조직에 분포하며 면역을 담당하는 대식세포의 기능을 강화시켜주는 작용으로 외부에서 유입되는 각종 바이러스나 세균 등에 대항하는 면역력을 강화시켜주는데 뛰어나다고 합니다.
2. 혈관건강증진
풍부한 베타글루칸 성분이 콜레스테롤의 합성을 억제하고, 배출을 원활하게 해주는 작용을 함에 따라 혈행 개선과 혈관의 전반적인 건강증진에도 뛰어난 작용을 한다고 합니다. 또한 베타글루칸 성분은 혈관 내 피가 뭉치는 혈전의 생성을 억제하는 작용으로 동맥경화나 고지혈증 등과 같은 혈관질환들을 예방하는데도 좋은 효과가 있다고 합니다.
3. 간 건강증진
만가닥버섯에 풍부하게 들어있는 베타글루칸과 더불어 다당 단백질 성분이 간에서의 콜테스 테롤의 합성 억제하고 간에 쌓여있는 독소를 배출시켜 간 기능 개선에도 뛰어난 작용을 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또한 만가닥버섯은 간에 지방이 쌓이는 것을 억제하고 줄여주는 효과로 지방간 등의 여러 간질환들을 예방하는데도 이로운 작용을 한다고 하네요.
4. 노화방지
만가닥버섯은 세포를 손상시키고 파괴하는 활성산소를 없애주는 항산화 작용에도 뛰어나 세포 산화 억제 작용을 통한 세포의 노화를 지연시키는데도 이로운 작용을 한다고 합니다.
5. 항암작용
다량 함유된 베타글루칸 성분이 면역기능을 활성화시키고, 암세포의 증식을 억제하는 작용을 항암작용에도 도움을 주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6. 숙취해소
만가닥버섯에는 콩나물의 대표적인 성분이라고 할 수 있는 아스파라긴산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는데, 이 아스파라긴산 성분이 알코올의 빠른 회복을 도와 과음 이후 생기는 숙취를 해소하는데 좋은 효과가 있다고 합니다.
7. 다이어트
만가닥버섯의 칼로리는 100g 당 약 38칼로리로 낮은데 반해 식이섬유가 풍부하여 다이어트에 효과적인 작용을 한다고 합니다. 또한 만가닥버섯에 풍부한 다당 단백질이 체지방이 쌓이는 것을 줄여주어 비만 방지 및 건강하게 체중을 줄이는데 도움을 준다고 하네요.
8. 기력 회복
만가닥버섯에 풍부한 단백질과 아스파라긴산 그리고 여러 무기질 성분들이 신진대사를 활성화시키고, 체내 에너지 생성을 도와 피로를 풀어주고 기력을 회복시키는데도 좋은 효과가 있다고 합니다.
※ 신선한 만가닥버섯 고르는 법
신선한 만가닥버섯 고르는 법은 갓 표면의 색은 쥐색이나 회갈색을 띠는 것이 좋으며, 기둥이 단단하고 버섯 특유이 향이 나는 것이 좋다. 갓이 과도하게 전개되지 않고 진한 색이 좋다. 가끔 포장 비닐에서 하얀 곰팡이가 발견되는 경우가 있는데 이는 버섯에서 균사가 발생하여 생긴 것이기 때문에 먹어도 인체에 무해하다. 기중균사는 만가닥버섯의 수분 함량이 높아 발생하기 때문에 안심하고 먹어도 된다.
※ 느티 만가닥버섯 맛있게 먹기
◆ 버섯치즈비빔밥
재료는 밥 400g 기준으로 다음과 같이 준비한다.
밥 400g, 느티 만가닥버섯 100g, 표고버섯 50g, 애호박 150g, 쇠고기 150g, 식용유 23ml, 소금 1g, 양념(간장 7.5ml, 설탕 1.5g, 파 7.5g, 마늘 4g, 깨소금 1.5g, 참기름 7.5ml, 후추 0.2g), 치즈 양념장(양파 13g, 대파 8g, 마늘 13g, 생강 1g, 식용유 4ml, 참기름 3ml, 고추장 11.5g, 국간장 6.5ml, 청주 8ml, 쇠고기 육수 120ml, 물엿 20g, 소금 1.5g, 후추 0.3g, 설탕 0.3g, 매실효소 8ml, 고춧가루 8g, 파마산 치즈가루 10g)
만드는 방법
- 느티 만가닥버섯을 깨끗이 다듬어 끓는 물에 소금을 넣고 데치고 찬물에 헹군다. 익힌 느티 만가닥버섯을 나무젓가락 굵기로 찢는다.
- 표고버섯을 끓는 물에 데쳐 물기를 짠 후 가늘게 채 썬다.
- 쇠고기는 6cm 길이로 가늘게 채 썬다.
- 호박은 5cm 길이로 돌려 깎아 채 썬 뒤 소금에 절였다가 냉수에 씻어 물기를 짠다.
- 대파와 마늘을 곱게 다져 나머지 재료(간장, 설탕, 깨소금, 참기름, 후추)를 넣고 섞어 양념장을 만든다.
- 양념장에 버섯과 쇠고기를 넣고 재워 놓는다.
- 양파, 대파, 마늘은 쌀알 크기로 다지고, 생강은 곱게 다진 다음 식용유를 두른 팬에 볶고, 고추장은 참기름을 두른 팬에 볶아 섞은 후 육수와 나머지 양념 재료를 넣고 은근하게 끓여 치즈 양념장을 만든다.
- 팬에 식용유를 두르고 호박, 버섯, 쇠고기 순으로 각각 볶아 놓는다.
- 그릇에 밥을 담고 버섯, 호박, 쇠고기를 조화롭게 올린 다음 양념장을 곁들인다.
◆ 만가닥버섯 샐러드
준비물 : 만가닥버섯, 파프리카, 양상추, 깻잎, 방울토마토, 베이컨, 소금 약간, 발사믹 소스
1. 만가닥버섯을 다듬어 흐르는 물에 씻은 후 끓는 물에 소금을 넣고 데친다.
2. 데친 만가닥버섯을 찬물에 헹군다.
3. 준비된 베이컨을 오븐에 굽거나 달군 팬에 바삭하게 구운 뒤에 잘게 다진다.
4. 양상추는 먹기 좋게 찢어서 파프리카와 방울토마토 깻잎도 함께 씻어서 잘라 준비한다.
5. 올리브유와 발사믹 식초, 소금, 후추로 발사믹 소스를 만든다.
6. 샐러드 접시에 재료들을 모두 섞어 담고 발사믹 소스를 뿌려 마무리한다.
◆ 만가닥버섯 비빔밥
준비물 : 만가닥버섯, 표고버섯, 밥, 애호박, 소고기, 식용유, 소금
1. 만가닥버섯을 먹기 좋게 다듬에 소금을 넣은 끓는 물에 넣고 데친다.
2. 만가닥버섯을 흐르는 찬물에 헹궈 나무젓가락 굵기도 찢는다.
3. 표고버섯은 끓는 물에 데쳐 물기를 짜서 채 썰어 준비한다.
4. 소고기도 먹기 좋게 썰어 준비한다.
5. 애호박은 채 썰어 소금에 절였다가 씻어내 물기를 짜서 준비한다.
6. 간장, 설탕, 파, 마늘, 깨소금, 참기름, 후추를 넣고 양념장을 만들어 준비한다. 파와 마늘은 다져서 준비한다.
7. 버섯과 소고기에 양념을 넣어 나눠서 재워둔다.
8. 프라이팬에 식용유를 두르고 호박, 버섯, 소고기 순으로 각각 볶아서 준비한다.
9. 볼에 밥을 담고 버섯, 호박, 소고기를 보기 좋게 올린 다음 양념장을 곁들여 먹는다.
◆ 만가닥버섯 볶음
준비물 : 만가닥 버섯, 다진 소고기, 생새우살, 굴소스, 간장, 물엿, 다진 마늘, 후춧가루
1. 만가닥 버섯은 밑동을 잘라 다듬어 준비한다.
2. 다진 소고기와 내장을 제거한 새우를 준비하여 다진다.
3. 다진 소고기에 후추와 소금 간을 약간 하고 먼저 볶아서 익힌다.
4. 익힌 소고기에 다진 새우와 다진 마늘을 함께 넣어 볶는다.
5. 버섯과 굴소스, 간장, 물엿 등을 함께 넣고 30초가량 볶은 후 식힌다.
※ 만가닥버섯 요리 꿀팁 : 버섯의 식감과 향이 사라지지 않도록 30초 이내로 볶아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