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트리 효능 6가지 및 주의사항

티트리는 쌍떡잎식물 도금양목 도금양과에 속하며 오스트레일리아가 원산지인 상록교목입니다. 늪지대에서 서식하며 줄기를 잘라도 잘 자랄 만큼 강한 생명력이 특징인 티트리는 차로 마시기도 하지만 주로 오일의 형태로 증류시켜 많이 이용되는데요. 각종 화장품과 비누, 탈취제, 공기정화제, 피부치료제 등의 원료로 폭넓게 활용된다고 합니다.

특히 티트리의 뛰어난 살균작용으로 오스트레일리아 원주민들이 오래전부터 나무의 잎으로 베인 상처에 생긴 감염증을 치료하는 약재로 많이 이용되어 왔으며, 제2차 세계대전 중에는 피부 창상의 치료제로 군인들에게 지급되었다고 하는데요. 그러면 지금부터 티트리의 강력한 살균작용을 바탕으로 하는 여러 효능들에 대해서 하나하나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 티트리의 6가지 효능

1. 피부건강

티트리의 뛰어난 항균작용과 더불어 피지 분비를 조절해주는 작용으로 여드름의 진정 및 완화에 도움을 주며, 각종 피부 트러블 케어에도 효과적인 도움을 준다고 합니다.

2. 무좀 개선

티트리의 강력한 항균작용과 항진균성 작용은 피부건강과 더불어 무좀의 원인인 피부사상균을 제거하여 무좀의 증상개선에도 뛰어나다고 하는데요. 또한 티트리는 곰팡이균으로 인한 발톱감염을 막아주는데도 좋은 효과가 있다고 하네요.

3. 면역력 강화

티트리는 면역체계를 구성하는 세포인 백혈구의 생성을 촉진시키고 활성화시켜 외부에서 유입되는 각종 세균과 바이러스 등에 대항하는 면역력을 증진시키는데도 뛰어난 작용을 한다고 합니다.

4. 기관지 건강

티트리의 강력한 항카타르 및 항균작용으로 기관지와 호흡기 건강에 효과적이라고 하는데요. 감기를 예방하는 작용뿐만 아니라 기관지염, 천식 등의 증상개선에 이로운 작용을 한다고 합니다.

항카타르 작용 : 카타르(조직은 파괴되지 않고 점막이 헐면서 부어오르는 염증) 제거

5. 구강건강

티트리는 구강 내 세균과 박테리아의 제거를 도와 플라그와 치석의 생성을 억제하는데도 도움을 준다고 합니다. 또한 치은염과 같은 잇몸질환을 예방하는데도 좋다고 하며 입냄새 제거에도 이로운 효능이 있다고 하네요.

6. 비듬제거

티트리는 피지선의 과다분비와 두피 세포의 과다 증식 등의 여러 원인으로 인해 생기는 비듬을 없애주는데도 도움을 준다고 하는데요. 머리를 감으실 때 티트리 오일을 몇 방울 섞어서 사용하면 좋은 효과를 볼 수 있다고 합니다.


※ 티트리 사용 시 주의사항

티트리 오일은 자극성이 강하기 때문에 사용 시 원액을 그대로 사용하기보다는 희석을 시켜서 사용하는 것이 좋다고 합니다. 또한 티트리 오일은 체질에 따라서 알레르기 증상이 발생할 수 있으니 주의하는 것이 좋으며, 치료의 목적으로 사용할 경우 전문가와의 상담 이후 사용하는 것이 좋다고 하네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