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영 다이어트, 그 효과는?

서구화된 식습관과 하루 8시간 이상을 앉아서 공부 혹은 업무를 하는 젊은이들이 늘면서 젊은 나이에 비만으로 고통받는 사람이 적지 않습니다. 또한 최근에는 적당한 근육량을 갖추면서 탄탄한 라인의 몸매가 각광받고 있어 남녀노소 불구하고 다이어트에 도전하고 있는데요. 탄탄한 몸매를 만들기 위해 식이요법 위주로 다이어트를 하던 과거와는 달리 최근에는 다양한 운동을 접목한 이색 다이어트들이 눈길을 끌고 있습니다. 그중에서도 상당한 칼로리를 소모시켜주는 ‘수영’이 이색 다이어트 방법으로 각광받고 있는데요. 수영 다이어트, 효과는 얼마나 될까요?

  수영은 운동 중에서도 칼로리 소모가 높은 운동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수영의 1시간 소모 칼로리는 600칼로리로 유산소 운동 중에서도 칼로리 소모가 높은 운동입니다. 물속에서 손과 발을 포함하여 전신을 움직여야 하기 때문에 에너지 소모가 큽니다.

수영은 임산부, 비만한 사람, 퇴행성 무릎 관절염 환자, 허리디스크 환자 등 관절에 무리를 주면 안 되는 사람에게 좋습니다. 이들은 관절을 꽉 잡아 주도록 주변 근력을 키워야 하는데, 물속에서는 부력 덕분에 관절이 체중의 부담을 느끼지 않으면서 운동할 수 있습니다. 물이 허벅지까지 차면 관절이 받는 체중 부담이 35%, 가슴까지 차면 75%, 목까지 차면 90% 줄어듭니다.

 천식 환자에게 좋은 운동이 있으니 바로 수영입니다. 수영은 따뜻하고 포화 수증기가 많은 곳에서 하는 운동이기 때문에 호흡 운동을 통한 수분의 손실이 적으면서 폐활량이 늘어나므로 천식 환자에게 가장 효과적입니다. 또한 수영은 규칙적인 유산소 운동으로 심장과 폐 기능을 향상하고 호흡 근육과 뼈를 튼튼하게 하는 효과가 있습니다.

수영은 어깨를 사용하는 동작이 많은 데다 반복적으로 움직이기 때문에 어깨 충돌증후군이나 회전근개파열 등을 유발할 수 있는데 이러한 경우 수영을 계속하다 보면 통증이 심해질 수 있습니다. 증상이 심해지면 극심한 통증은 물론 팔의 움직임이 부자연스러워 일상생활에 지장을 줄 수도 있기 때문에 지속적인 팔 운동은 피하고 병원을 찾아 정확한 진단 및 치료를 받는 것이 중요합니다.

수영은 신체에 있는 근육을 모두 사용하면서도 다른 운동에 비해 상해위험이 극도로 낮은 것이 가장 큰 장점이라 할 수 있습니다. 관절에 질환이 있는 환자라 하더라도 물의 부력에 의해 부담이 줄어들기 때문에 추가적인 부상의 위험이 없이 운동을 즐길 수 있습니다. 관절염 환자, 허리 디스크 환자 등에게 재활요법 및 평소의 운동으로 수영이 권장되는 이유입니다. 수영은 주 3~5회 실시하는 것이 좋으며 운동효과를 충분히 누리기 위해선 몸에 적당히 자극이 오는 정도로 실시해야 합니다. 마냥 물에서 놀기만 해서는 만족할만하 성과를 얻을 수 없습니다.

출처 : 국민건강보험공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