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는 평상시 어떤 일을 하든지 항상 정직하고, 적극적이며, 진취적이고 사업 능력이 뛰어난 사람을 볼 수 있는데 이러한 성격의 사람은 대부분 쥐띠에 속한다.
다른 사람의 생각을 쉽게 이해하고 창조적이며, 기민하고, 영리하고, 승부욕이 강해 주변 사람들의 환영을 받는 것이 쥐띠의 가장 큰 특징이다.
어떤 환경이든 적응을 잘하고, 임기응변이 뛰어나 사막에 홀로 떨구어진다 해도 쥐띠들은 의연히 생존해 나갈 수 있다.
쥐띠에 속하는 사람들은 생명력이 강할 뿐만 아니라 무척 탐욕스러워서 먹을 수 있는 거라면 가리지 않고 모두 먹어치울 정도로 생존력도 상당히 강하다.
동시에 낙전적이고, 진취심이 강하며, 화애로운 성격으로 어디에서나 사람들의 환심을 사게 된다.
또한 선견지명이 있어 사람들이 무엇을 추구하고 무엇을 좋아하는지 사전에 알고 있다.
여러 사람의 심리를 꿰뚫는 이런 선견지명은 영감 혹은 직관력으로 표현되기도 한다.
그러나 직관력이 너무 빨라 지나치게 영감에 의존하는 경향이 있으며 그로 인해 이성적인 사고를 중시하지 않게 되기도 한다. 쥐띠에 속하는 사람들은 스스로를 너무 맹신하여 일을 처리하고, 심지어는 첫눈에 반해 결혼을 하지만 결혼 후에는 자신의 이같은 행동을 후회하기도 한다.
동시에 재능과 재주가 뛰어나 어느 한 가지 일에 모든 정력을 집중하지 못하는 경우도 있다.
쥐띠의 가장 큰 결점은 어떤 집단을 이끌고 나갈 수 있는 지도자적 운을 지니지 못한 것이다.
쥐는 12띠 중에서 가장 작은 동물이며, 담이 쥐보다도 작다’ 는 속담이 말해주듯이 사람들은 담이 작은 사람을 쥐에 비유하기도 한다.
이처럼 쥐는 다른 동물들을 리드해 나갈 능력을 갖고 있지 못하며 집단이나 조직에서 지도력을 발휘하지 못하고 통솔력이 부족하다.